윈도우 파이썬 사용자를 위한 컴퓨터 세팅

Programming

by sungyong


Posted on March 11, 2019, 1:23 p.m.


파이썬 개발자로서 윈도우 10 기준으로 초기화를 한 뒤, 설치해야하는 프로그램 순서.

Anaconda

파이썬 홈페이지에서 받아 설치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Anaconda 설치를 권장한다. Anaconda는 파이썬 개발자들이 많이 쓸법한 모듈들을 다 한데 모아놨다. 이게 초보자들 혹은 초보가 아니더라도 윈도우에서 개발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이유는 OS와 파이썬 모듈 궁합이 안 맞아서 혹은 버전이 안 맞아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미리 해결해 놓았기 때문이다. 초보자들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가 쉽지 않고, 특히 윈도우에서는 레퍼런스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 Anaconda를 사용하면 이런 문제가 대부분 해결되어 패키지로 제공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가 있다.

설치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

설치할 때, Add Anaconda to the system PATH environment variable을 반드시 선택하자. 이 부분을 제대로 선택해야 어떤 터미널에서도 python을 실행할 수 있고, 나중에 pip 명령어로 모듈을 설치할 때도 제대로 작동한다.

CMDer

윈도우 사용자들에게 권장하는 터미널 프로그램이다. 윈도우에서 자체 제공하는 명령프롬프트도 있고, Anaconda를 깔았으니 Anaconda Prompt도 있지만, CMDer를 굳이 추천하는 이유는 예쁘기 때문이다. 게다가 DOS 명령어 뿐만 아니라 리눅스의 명령어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다. 윈도우를 사용하더라도 웹개발을 하면 대부분 리눅스 기반의 서버를 사용하게 되고, 대부분의 리눅스 서버는 ssh나 터미널 환경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나 역시 터미널 명령어는 리눅스 환경에서만 쓰게 되기 때문에 dir같은 명령어보다 리눅스의 ls같은 명령어가 더 익숙하다. CMDer에서는 리눅스 명령어를 입력해도 찰떡같이 알아듣기 때문에 몹시 편하다.

CMDer는 설치 파일을 받으면 그냥 압축 파일인데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풀어놓고 cmder.exe를 우클릭해서 시작화면에 고정을 선택한다. 그럼 윈도우키를 누르고 cmder하는 것으로 실행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Pycharm

여러 좋은 IDE가 있으나, 파이썬 개발할 때만큼은 Pycharm을 사용하고 있다. 커뮤니티 버전은 무료이고, 프로 버전은 유료이다. 나는 2015년경부터 pycharm 커뮤니티 버전을 사용하다가 마음에 들어서 프로로 업그레이드 해서 사용하고 있다.

Git

Pycharm을 설치해서 첫 실행을 하면, Pycharm이 컴퓨터에서 Git이 발견되지 않는다고 불평을 한다. 그냥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Git 설치파일 다운 받는 곳이 열리고,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Sublime Text 3

Git을 설치하다보면 git의 default editor를 정하라는 메세지가 나온다. 디폴트는 Vim으로 되어 있는데, 윈도우 사용자에게 Vim은 정말 고통스러운 에디터임에 틀림이 없다. 대신 나는 Sublime Text 3를 선택한다.


#anaconda #pycharm
Leave a Comment:
Search